진료안내
Dongwon Women’s Hospital

진료시간

031.921.1515

분만실 응급 010.7588.1501

fax.031.921.1501

평일
토요일
일요일/공휴일
점심시간

평일야간

토요일야간
09:00~18:00
08:30~15:00
09:00~13:00
12:30~13:30

18:30~21:00

15:00~18:00

야간진료,일요일,공휴일휴진

- 영상의학과 / 내과 / 소아청소년과

진료안내
영상의학과

HOME진료안내진료과목영상의학과

영상의학과는
방사선,초음파,자장 등을 이용하여 인체내부를 검사하여
진단에 이용하는 진료지원 부서로서 현대의학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영상장치를 이용한 중재적 시술을 시행하여 진단뿐 아니라 치료에서도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일반촬영
영상의학과의 가장 기본적인 검사로 흉부 질환과 골관절, 복부 질환, 외상에 시행하는 간편하고 중요한 검사입니다.
유방촬영
유방의 내부구조를 영상으로 보는 방사선 검사로 손으로 만져지지 않는 5mm 이하의 종양도 발견 가능하여 유방암의 생존율을 크게 높인 검사입니다.
초음파촬영
인체에 초음파를 입사해서 반사되는 파(wave)를 파형이나 영상으로써 표시하는 검사법으로 복부, 비뇨생식계, 유방, 혈관, 근골격계와 두경부 질환 그리고 신생아의 뇌초음파까지 다양한 부위에 이용되는 정확하고 편리한 검사방법입니다.
정밀초음파촬영
초음파 검사는 시간적 제약 및 검사장비의 해상도, 임신 주수, 의사의 숙련도 등으로 인하여 적절한 시기에 태아기형을 발견하지 못하는 약점이 있습니다. 이 약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숙련된 의사에 의한 정밀한 초음파 검사가 필요한 것입니다.
1차 정밀 초음파 검사
임신 10~13주에 시행, 태아 목 피부 두께, 태아 코뼈 확인 등으로 다운 증후군이나 선천성 심장 기형 등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2차 정밀 초음파 검사
임신 20~24주에 시행, 이 시기에는 태아의 각 장기를 면밀히 관찰할 수 있어 태아 기형을 발견할 수 있는 가장 적기입니다.
3차 정밀 초음파 검사
임신 24~30주에 시행, 필요에 따라 시행할 수 있습니다.
4차원입체초음파촬영
기존의 초음파와는 달리 단층 촬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태아의 외형을 확인 할 수 있어 외적 기형 유무의 진단에 아주 용이 합니다.
정밀 초음파에서 이상소견이 있을 때 입체 초음파로 더 자세히 이상여부를 알 수 있을 뿐 아니라 아기얼굴을 빨리 보고 싶어 하는 산모를 위해 태아의 얼굴과 손, 발 등을 생생한 입체 영상으로 만날 수 있습니다.
특수촬영(투시조영촬영)
위조영검사
위장검사는 단순X선 검사에서 잘 나타나지 않는 위장관 내부를 X선 사진에서 조영효과를 나태내는 약제를 사용하여 하얗고 검은 무늬진 구조로 묘출하여 관찰함으로 위염, 위궤양, 위암등의 병변을 찾아내는 검사입니다.
대장조영검사
소화관의 일부인 대장을 검사하기 위해 조영제를 항문을 통해 장내에 주입하여 방사선 투시하여 영상을 관찰하는 것으로 대장의 병변 즉 대장암, 용종, 게실, 협착, 폐쇄, 대장염 등을 진단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신장조영검사
신장에서 걸러진 노폐물(소변)의 배설기능과 소변의 이동경로(요관)의 좁아진 부위나 결석 등의 위치, 크기 등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로서 혈관을 통해 조영제를 투여하여 검사하게 됩니다.
골밀도측정
골의 밀도를 측정하며 주로 갱년기 여성 및 노년층의 골절방지와 골장력 유지에 기여합니다.
갑상선초음파
갑상선 종괴가 촉지되는 경우, 갑상선암 고위험군 환자의 선별 검사, 부갑상선결절 의심 환자 등에서 초음파를 시행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