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진료센터
Dongwon Women’s Hospital

진료시간

031.921.1515

분만실 응급 010.7588.1501

fax.031.921.1501

평일
토요일
일요일/공휴일
점심시간

평일야간

토요일야간
09:00~18:00
08:30~15:00
09:00~13:00
12:30~13:30

18:30~21:00

15:00~18:00

야간진료,일요일,공휴일휴진

- 영상의학과 / 내과 / 소아청소년과

임신과출산
임신중 피해야 할 약

HOME전문진료센터임신과출산임신중 피해야 할 약

임신중 피해야 할 약
감기약
감기약에 들어 있는 키니네(Kinine)는 자궁수축을 촉진시키거나
태아의 기형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진통제
아스피린, 부르펜, 코딘 성분의 진통제는 복용을 피하고 타이레놀은 가끔 복용해도 안전합니다.
아스피린에는 피를 묽게 하는 성분이 담겨 있으며 선천성 심장기형을 일으킬 수 있고, 코딘에는 모르핀 성분이 들어 있어 소량 복용으로도 태아에게 해가 될 수 있습니다.
항생제
암피실린 (Ampicillin) 은 임신부가 사용해도 되지만 그러나 테트라사이클린 (Tetracyclines), 스트렙토마이신 (Streptomycin), 콜람페니콜 (Chloramphenicol), 프레토마이신 (Frythomycin) 등 설폰아마이드 계통의 항생제는 피해야 한다. 항생제에 따라 태아의 청각장애를 일으키거나 황달, 빈혈, 치아 기형 등을 유발할 수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임신부의 간을 손상될 수도 있습니다.
비타민제
비타민 A 나 비타민 D 의 지나친 복용은 태아의 기형을 유발합니다. 생제에 따라 태아의 청각장애를 일으키거나 황달, 빈혈, 치아 기형 등을 유발할 수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임신부의 간을 손상될 수도 있습니다.
담배
임신 전에 피운 담배가 태아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는 없지만, 임신 4 개월 이후의 흡연은 유산과 영아 사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임신부가 담배를 필 때 태아는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넉넉한 산소를 공급받을 수 없어 저체중아가 될 확률이 높습니다.
임신부에게 알코올은 매우 해롭습니다. 임신 중 음주는 기형아 출산의 원인이 되며 태아알코올 증후군을 유발합니다.
태아알코올 증후군에 걸리면 태아 발육장애와 근육 및 심장손상 정신적 지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카페인
카페인에는 이뇨 작용을 하는 성분이 있어 체내에 있는 수분과 칼슘을 몸 밖으로 배출합니다. 임신 중에는 커피와 홍차보다는 과일주스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약류
마약성분이 태아에게 전달되어 아기가 태어나자 마자 마약중독에 걸릴 위험이 매우 큽니다. 출생 시에는 이상이 없을 수 있지만 자라면서 성장 지연, 학습장애, 정신 지체 등이 발견될 수도 있습니다.
약을 먹어야 임산부에게 이로울 때

요도염, 질염, 천식, 당뇨, 간질 등에 걸렸을 때는 의사의 처방에 따라 적절한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임신부의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만일 요도염에 걸렸을 때 적절한 약물치료를 하지 않으면 염증이 신장으로 번져 조산의 우려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