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진료센터
Dongwon Women’s Hospital

진료시간

031.921.1515

분만실 응급 010.7588.1501

fax.031.921.1501

평일
토요일
일요일/공휴일
점심시간

평일야간

토요일야간
09:00~18:00
08:30~15:00
09:00~13:00
12:30~13:30

18:30~21:00

15:00~18:00

야간진료,일요일,공휴일휴진

- 영상의학과 / 내과 / 소아청소년과

임신과 출산
자연분만 성공하기

HOME전문진료센터임신과출산자연분만 성공하기

자연분만 성공하기
우리나라의 제왕절개 분만율이 40%를 넘는다는 뉴스가 보도되면서, 한편으론 선호되기까지 했던 제왕절개 분만에 대한 반성의 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산모의 자발적인 힘으로 쉽게 자연분만을 할 수 있는 행복한 출산법과 이를 위해 산모와 가족들 의료 종사자들이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봅니다.
자연분만은 꼭 하는 게 좋다!
자연분만은 어떤 의료 행위 없이 오로지 산모의 힘으로만 아이를 낳는 것을 의미 합니다. 오랜 진통 시간을 겪어내야 하지만 아이가 건강하고 똑똑하게 자랄 수 있으며, 엄마의 산후 회복도 빨리 됩니다.
아이에게 좋은 이유
01. 피부 자극으로 뇌가 발달 합니다.
아이의 몸은 반듯하게 쑥 나오는 것이 아니라, 좁은 산도를 돌아 회전하면서 나온다. 이 과정에서 아이의 피부는 자극을 받고 뇌 기능까지 활발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02. 쉽게 폐호흡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좁은 산도를 빠져나오면서 태아의 가슴은 눌리게 되고, 기관지 속의 분비물이 말끔히 흘러나와 폐호흡이 원활해집니다.
03. 평생 건강을 지켜줍니다.
출산 과정 중에 진통제나 마취제 등의 투여가 없으므로 분만중인 산모 몸은 자연스러운 상태를 유지하므로 아이에게 자폐증과 같은 질병을 유발 시키지 않습니다.
04. 강한 아이로 자랍니다.
좁은 산도를 뚫고 나오기 위한 아이의 고통은 산모의 진통보다 더 심하다. 오랜 시간을 힘들게 견디고 세상에 나온 아이는 경쟁력을 가진 강한 아이가 됩니다.
05. 공포심을 느끼지 않습니다.
제왕절개를 하기 위해 엄마의 배를 메스로 가르면 아이는 죽음의 공포를 느낀다고 한다. 자연분만은 아이 정서에 큰 악영향을 미치는 스트레스가 없습니다.
엄마에게 좋은 이유
01. 산후 회복이 빠릅니다.
분만한지 6~7시간 후면 산모는 자연스럽게 걸을 수 있고, 하루 정도가 지나면 통증도 가라앉아 입원기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02. 엄마 몸이 깨끗해집니다.
자궁 속에 남아있던 갖가지 노폐물 등이 아이의 몸이 빠져나오면서 함께 배출되어 건강하고 깨끗한 몸 상태가 됩니다.

03. 아이와의 애착이 생깁니다.
오랜 시간 엄마와 아이는 출산의 고통 속에서 함께 보내게 된다. 어려운 과정을 겪으며 둘 사이에는 애착과 친밀함이 생겨 정서적 유대가
이루어집니다.

04. 출산 비용이 저렴합니다.
제왕절개는 수술비, 입원비 등의 지출이 커서 자연분만에 비해 비쌉니다.
자연분만을 위한 임신부 생활 실천 방법
자연분만을 하려면 산모 스스로가 임신 기간부터 주의해야 할 일이 많다. 예를 들어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고, 기초 체력도 길러야 합니다. 마음의 안정도 중요하므로 남편과 가족들의 도움을 받아 건강한 임신 기간을 보내고 출산을 맞이하도록 합니다.

운동으로 실천하기

1. 규칙적인 운동으로 순산하는 몸을 만든다.
가벼운 산책, 체조가 좋다. 지나친 운동은 유산을 일으킬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한다. 바깥에 나가는 것은 태아에게 외부 세계를 경험하게 만드는 기회이므로 효과적이다.
2. 호흡법이나 마사지를 배운다.
출산은 진통도 심하고 숨도 가빠지는 힘겨운 과정이다. 배와 허리를 부드럽게 마사지하거나 힘을 주었다가 빼는 연습을 하면서 자연 분만을 할 수 있는 몸을 만들어간다.
식생활 실천하기

1. 올바른 식생활을 한다.
살이 찌면 산도가 지방으로 인해 좁아져서 자연분만이 어려워지고 난산하기 쉽다. 즐거운 마음으로 적당량을 먹어 체중이 과다하게 증가하지 않도록 조절한다.
2. 철분이 많은 음식을 먹는다.
철분 부족에 의한 빈혈이 생기면 임신중독증에 걸릴 수 있고 출산 시 진통이 약해서 난산할 수 있으므로 음식이나 전문가에게 처방받은 철분제로 보충하도록 한다.
3. 자극적인 음식은 삼간다.
카페인은 태아의 근력을 약하게 만들기도 하고 청량음료나 인스턴트는 몸을 붓게 하여 임신중독증의 원인인 부종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먹지 않도록 한다.
4. 우유, 보리차로 수분을 섭취 한다.
차가운 물을 급하게 마시거나, 얼음을 먹는 것도 피한다. 만약 설사가 시작되면 자궁 출혈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생수, 보리차, 우유 등으로 수분을 보충하도록 한다.
생활속에서 실천하기

1. 규칙적인 생활로 피로감을 줄인다.
불규칙한 생활을 하면 피로가 쌓이고, 피로는 태아의 성장에도 나쁜 영향을 미친다. 일정한 시간에 식사를 하고, 피로감이 남지 않도록 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2.편안한 마음을 갖도록 한다.
육체적 건강뿐만 아니라 정서적인 안정감도 중요하다. 출산에 대한 불안감은 육체적인 건강까지 위협하므로 느긋하고 편안한 마음으로 지내는 방법을 찾는다.
3. 넉넉한 사이즈의 옷을 입는다.
지나치게 조이는 옷을 입는 것은 절대로 피해야 할 일이다. 심한 경우는 태아의 위치가 달라질 수도 있으므로 활동하기 편하고 품이 넉넉한 옷을 입도록 한다.
4. 임신 말기에는 부부 관계에 주의한다.
자궁에 압박을 가해서 미리 양수가 터지거나 진통이 시작되어 조산할 우려가 있으므로 말기에 접어들면 부부 관계를 자제하거나 체위변화로 자극을 줄인다.
편안하고 행복한 출산은 산모 혼자서는 이루어낼 수 없다.
가족들, 임신 초기부터 지켜 봐온 의사, 간호사들 모두가 산모와 태어날 아이를 배려하고 존중하는 마음으로 도와주어야 하며, 산모는 자발적인 자세로 자신이 원하는 출산에 대한 요구를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