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진료센터
Dongwon Women’s Hospital

진료시간

031.921.1515

분만실 응급 010.7588.1501

fax.031.921.1501

평일
토요일
일요일/공휴일
점심시간

평일야간

토요일야간
09:00~18:00
08:30~15:00
09:00~13:00
12:30~13:30

18:30~21:00

15:00~18:00

야간진료,일요일,공휴일휴진

- 영상의학과 / 내과 / 소아청소년과

자궁근종센터(하이푸/복강경)
복강경수술

HOME진료센터자궁근종센터(하이푸/복강경)복강경수술복강경수술

복강경수술
개복하지 않는 내시경 수술
복강경 수술은 최신 차세대 부인과 질환 수술법으로 현재 대부분의 수술이 개복수술에서 복강경술로 대체 되어 가고 있습니다.
개복 수술의 경우, 15cm절개를 해야 하기 때문에 수술자국이 크게 남고 수술 후 통증이 상당히 심하고 회복이 더디지만 복강경수술은
1cm정도의 구멍만 뚫기 때문에 흉터도 거의 남지 않고 통증이 매우 적고 회복도 빠릅니다.
복강경 수술 방법
전신마취를 시행합니다.
배꼽에 1cm의 구멍을 뚫습니다.
구멍을 통해 탄산가스를 주입하여 배를 부풀립니다.
하복부에 0.5cm 정도의 구멍을 2~3개 정도 더 뚫습니다.
배의 구멍을 통해 복강경과 내시경 기구들을 삽입한 후 모니터를 통해 수술을 합니다.
기구와 가스를 뺀 후 절개 부위를 봉합합니다.
개복수술과 비교한 장점
복강경수술 개복수술
수술 후 상처 0.5cm(미용 효과 높음) 10~15cm
수술 후 통증 매우 적음 2일 정도, 심하다.
입원기간 1~2일(회복 빠름) 7~8일
수술 후 생활복귀기간 3~4일 10~14일
합병증(출혈, 유착, 감염 등) 매우 적다. 상대적으로 많다.
주의 사항

01. 모든 경우에 복강경수술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혹의 크기가 지나치게 크거나 과거에 여러 번 개복수술을 받아 골반 내 유착이 심한 경우, 악성종양이 의심되는 경우 등에는 개복수술이 더 안전하므로 수술 방법은 담당의사와 진찰 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02. 복강경수술 시 과거의 수술이나 골반염증, 또는 심한 자궁 내막증으로 인해 복강 내 유착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 도증 개복수술을 시행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복강경을 이용한 수술
자궁 적출술
자궁적출술을 받게 되는 경우는 자궁근종이 가장 많으며 자궁선근종, 만성골반통, 초기자궁경부암, 자궁내막증 등이 있으며 이외에도 자궁출혈, 만성골반염 등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자궁근종이나 자궁내막의 병변으로 자궁적출술을 시행해야 하는 경우에는 개복해서 수술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최근에는 복강경을 이용한 수술방법이 발달함에 따라 개복하지 않고도 자궁적출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 다. 이 방법은 배에 몇 개의 작은 구멍만 뚫고 복강경을 이용해서 복강내에서 수술을 시행한후 잘라낸 자궁을 질을 적출하는 방법입니다. 모든 수술 과정이 복강내에서 이루어지고 질을 통해서 자궁을 적출하기 때문에 개복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복강경에 의한 자궁적출술의 장점은 개복 수술과 비교하여 출혈이 적으며 개복에 의한 상처가 없어 미용상의 효과가 높고 수술 부위 감염과 수술 후 유착이 거의 없고 통증이 적다는 점입니다.
자궁근종절제술
자궁근종 때문에 자궁을 적출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자궁에 근종이 있는 여성이 장래에 임신을 원하거나 자궁을 보존하기 원할 때 근종만 제거하는 수술을 자궁근종 절제술이라고 합니다. 자궁근종 절제술도 개복하지 않고 복강경수술로 할 수 있으며 자궁내막으로 돌출 되어있는 정막하근종은 자궁경수술을 통해 제거가 가능합니다.
자궁내막증수술
자궁내막증이란 정상적으로 자궁 내에 존재하고 있는 자궁내막조직이 자궁내막 이외의 곳, 특히 나팔관, 난소, 골반 내로 퍼져서 주변장기와의 유착을 일으키거나 또는 난소낭종을 발생시키는 병입니다. 자궁내막증의 주요증상은 골반통증과 심한 생리통. 성교통, 블임입니다. 주로 가임 연령에 해당하는 젊은 여성들에게 잘 발생하며 특히 불임 여성들에서 높은 빈도로 발견됩니다. 따라서 치료의 목적은 통증을 줄여서 삶의 질을 높이고 임신을 원하는 여성에게 임신 가능성을 열어주는 것입니다.
자궁내막증의 수술적 치료는 복강경을 통해서 병변을 절제하거나 레이저로 소작하고 자궁내막증으로 생긴 유착이나 난소낭종을 제거하여 여성 생식기관을 원래 상태로 복구시키는 것입니다. 수술 후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병변의 재발을 막기 위해 3~6개월간 호르몬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불임환자의 복강 내 또는 나팔관 주위 유착제거
골반유착제거수술
골반염증이나 자궁내막증 등으로 골반 내 장기가 서로 들러붙는 유착이 발생한 경우 골반통을 일으킬 수 있고 나팔관이 막허서 암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 경우 복강경에 의한 유착박리술을 시행하여 골반 내 생식기관을 원래 상태로 회복시킵니다.